와우피칭(WOW Pitching) FAQ

와우파트너스에서 제공하는 피칭 워크샵 프로그램인 와우 피칭(WOW Pitching)에 대해 궁금한 점을 정리했습니다.

와우피칭의 기본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피칭워크샵은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되며,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 [강의] 피치덱 구성 및 피칭 시 유의 사항 : 피칭을 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사항 및 기본적인 피치덱 구성, 그리고 우수 피치덱 사례 검토. 본 강의를 통해 각 팀의 현재 피치덱에 대한 반추와 재작성 유인
  • 온라인 검토 및 피드백 : 강의 후 수정한 워크샵 참가팀의 피치덱 초안에 대한 사전 검토 및 메일 등을 통한 온라인 피드백
  • 1차 피칭 워크샵 : 온라인 피드백을 반영한 수정 피치덱에 대한 워크샵 진행. 워크샵은 팀 전체가 참가하며 팀별로 실전처럼 발표 후 피드백 및 코칭 진행.
  • 2차 피칭 워크샵 : 1차 피드백 반영한 수정 피치덱에 대한 2차 워크샵 진행
  • 모의 데모데이(선택) : 투자자 앞에서 모의 데모데이 및 피드백 (VC/액셀러레이터 등 투자자 초청)

 

와우피칭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와우피칭은 현직에서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철저히 듣는입장에서 창업팀의 기존 피치덱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제가 들어본 대부분의 피칭은 투자자나 심사위원 등 듣는 사람이 궁금할만한 내용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인 창업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피칭에 정답은 없지만, (투자 또는 심사) 결정은 듣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하게 전달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피칭 워크샵을 진행할 분은 스타트업 투자와 함께 TIPS 발표평가 시 창업팀을 대신해서 투자자 앞에서 발표해 본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칭 강의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피칭 강의는 크게 두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피치덱 작성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피칭 시 유의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으며, 두번째 파트는 다른 창업팀의 잘 만든 피치덱에 대한 샘플을 리뷰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칭 강의는 개별 창업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하기보다는 피칭을 주로 듣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자리입니다. [피칭 강의 내용 미리 살펴보기]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 창업팀이 기존 피치덱을 수정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면서 피칭 워크샵이 본격 진행됩니다.

 

피칭 강의만 따로 신청할 수 있나요? 

네.. 피칭 강의만 따로 신청 가능합니다. pitching@wowpartners.net 으로 신청해 주세요

 

피칭 워크샵은 왜 그룹으로 진행하나요? 

와우파트너스의 피칭워크샵은 그룹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기 피치덱에 대한 피드백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와는 사업 아이템이나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팀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듣고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또한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창업자들의 조언도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피칭 워크샵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4팀 이상이 모여서 워크샵 형태로 진행됩니다. 창업팀은 사전에 강의에서 우수 사례 등을 확인하고 온라인을 통해 1차 피드백을 받은 후 수정된 피치덱을 가지고 참여합니다. 실전과 같이 정해진 시간(5분)을 발표한 후 창업팀의 제품(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투자자와 심사위원 등 듣는 사람이 궁금해할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우선적으로 평가합니다.

1차 워크샵 때 받은 평가와 피드백을 반영해서 2차 워크샵이 동일한 포맷으로 진행되며, 기관(단체)에서 원하는 경우 모의 데모데이도 진행됩니다.

 

피칭 워크샵 성공 사례가 있나요? 

와우파트너스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추천으로 2018 도전 K-Startup (스타트업 빅뱅)의 마지막 관문인 왕중왕 전에 출전한 3팀의 피칭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이너보틀은 화장품 회사 등에 제품(이너보틀)과 솔루션(이너보틀 익스펜더)을 공급하는  B2B 회사인데 종이 용기를 만드는 회사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기존 용기에 이너보틀을 적용하면 재활용율이 높아져서 비용도 줄이고 환경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용기에 내용물(화장품 등)을 담는 공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너보틀 익스펜더도 함께 공급한다는 점을 부각시켰죠. 이너보틀이 있기 때문에 바깥 용기는 궁극적으로는 환경 보호에 가장 좋은 종이로 만드는 것도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토리 라인을 바꾸고 피칭을 해서 우승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피치덱 디자인도 제공되나요?

본 피칭 프로그램은 각 창업팀의 피치덱에 담아야 할 핵심 내용을 투자자 등 듣는 사람 관점에서 정리하는데 최우선 목적이 있습니다. 피치덱은 발표용 자료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창업팀이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 다른 창업팀의 사례를 통해 피치덱이 (내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피칭 워크샵을 진행했는데, 내용이 잘 정리되었을 때 디자인은 크게 문제 없이 창업팀 내에서 해결했습니다.

 

모의 데모데이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피칭워크샵의 기본적인 내용은 와우파트너스가 진행하며, 모의 데모데이는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VC 또는 액셀러레이터의 현직 투자심사역 앞에서 실전 피칭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 이후에는 투자자와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할 계획으로 투자자의 생생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획입니다.

 

개인(창업팀)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피칭워크샵은 스타트업 지원 기관에서 최소 4팀 이상으로 신청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예비)창업팀이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창업팀의 경우 4팀 이상이 모이거나 기관의 창업팀과 함께 워크샵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인(창업팀) 신청하기

 

워크샵 비용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법인/개인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 후 무통장 입금을 통해 비용을 정산하며, 개인의 경우에는 무통장입금을 원칙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