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너보틀의 ‘스타트업 빅뱅’ 최종 우승을 축하합니다

글쓴이 버섯돌이 날짜

어제 방송된 ‘스타트업 빅뱅’ 왕중왕전 보셨나요? 6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총 5,700개가 넘는 스타트업이 경쟁을 펼쳐 최종 왕중왕전에 10개팀이 올랐습니다.

와우파트너스가 입주해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왕중왕전 10팀 중에 메디노, 이너보틀, 라디언스 등 3팀을 진출시켰는데, 최종 왕중왕전을 앞두고 피치덱에 대한 최종 점검을 와우파트너스와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왕중왕 전에 열렸던 샤크피칭에서 이미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이었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아직도 아쉬운 부분이 있더군요. 라디언스는 기술 회사임을 내세우고 싶었지만 현재 매출 100억원 이상을 달성하고 있는 침구류로 인해 투자자를 설득하는데 힘든 점이 있고, 메디노는 줄기세포라는 분야가 너무 전문적이라 일반 청중과 투자자에게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것이 급선무였습니다.

이너보틀은 화장품 회사 등에 제품(이너보틀)과 솔루션(이너보틀 익스펜더)을 공급하는  B2B 회사인데 종이 용기를 만드는 회사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기존 용기에 이너보틀을 적용하면 재활용율이 높아져서 비용도 줄이고 환경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용기에 내용물(화장품 등)을 담는 공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너보틀 익스펜더도 함께 공급한다는 점을 부각시켰죠. 이너보틀이 있기 때문에 바깥 용기는 궁극적으로는 환경 보호에 가장 좋은 종이로 만드는 것도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토리 라인을 바꾸고 피칭을 해서 결국은 우승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그 전에 했던 피칭과 비교해서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빅뱅 유튜브 채널은 유튜브 내에서만 재생할 수 있고 임베드를 할 수 없게 만들었네요. 아래를 참고하세요. 엄청 불편합니다. ㅠㅠ )

https://youtu.be/6Xwz6n9wSwk (이너보틀 최종 피칭)

https://youtu.be/OepzWLbiSJ0 (이너보틀 샤크 피칭)

라디언스와 메디노도 기존 피칭 스토리라인을 바꿨는데, 각각 3등과 6등을 차지했습니다. 회사와 제품이 가진 잠재력 등을 고려했을 때 개인적으로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왕중왕 전에서 엄청난 성과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sdcsTeNukEs (라디언스 최종 피칭)

https://youtu.be/bKlSNENToog (메디노 최종 피칭)

지난 주에는 와우파트너스와 함께 했던 한국축산데이터와 보이스루가 서울대공대-제네시스가 함께 한 이노탱크(Enno-Tank) 데모데이에서 1등/2등을 차지했는데, 경사가 겹쳤네요. 사실 스타트업 빅뱅 왕중왕전은 지난 11월 말에 녹화를 해서 이미 결과를 알고 있었는데.. 방송이 어제 나가서 이제야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우파트너스의 피칭워크샵에 관심 있는 기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와우파트너스 피칭 워크샵 알아보기]

버섯돌이

와우파트너스 대표이사/매니징 파트너 벤처스퀘어 공동창업자이며 투자 파트너로도 활동 중. 이전에는 IT블로거(http://mushman.co.kr)와 블로터 아카데미에서 대표강사로도 활약.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